탈모 자가진단법 원인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TOP3 머리 감는법 마사지

탈모 자가진단법

탈모 자가진단법 원인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TOP3 머리 감는법 마사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란? 탈모는 하루 100개 이상의 모발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바람이 불어도 모발이 빠지기 때문에 하루 빠지는 모발의 개수를 정확하게 세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한번 머리감고 말릴 때 빠지는 모발의 개수가 50개 이상이면 보통 치료가 필요한 탈모로 보고 있습니다.

탈모 원인 무엇?

탈모의 대표적 요인은 남성호르몬 (여성에게도 존재) 에 의한 모근의 신진대사 장해로 인한 모근의 에너지 부족에 따른 탈모 , 유전, 스트레스 , 혈행장애, 영양부족등을 들수 있으며 이밖에도 각종약물이나 두피질환도 탈모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중 유전의 경우도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대를 이어 유전됨으로써 탈모로 이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남성호르몬의 지나친 분비가 탈모의 주된 요인이 되는것은, 남성호르몬이 과피지를 만들어 탈모, 즉 대머리의 70% 이상을 지성두피로 만든다는 데 있습니다.

과도한 피지는 피부 진피층에 살고 있는 모낭충의 먹이가 되면서 모낭충의 수를 증식시키기 때문에 모근 내 영양 유입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모낭충은 피부속에서 살면서 평생동안 자신의 나이만큼 모공을 들락날락하면서 여덟개의 날카로운 발톱으로 모세혈관을 파괴하기도 하고 모근벽을 갉아 먹고 모근으로 공급되는 영양분을 섭취해 모발의 뿌리를 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모낭충은 피지량이 적당한 정상적인 두피보다 피지분비가 많은 두피에 훨씬 많이 기생하면서 두피에 문제를 일으키고 탈모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낭충은 사람의 피부속에 살면서 탈피과정에서 생긴 찌꺼기와 분비물, 배설물, 사망잔해물 등을 모두 우리의 피부속에 오랫동안 상존시켜 두피오염을 가속화 시키고 아울러 화학성 자극작용으로 탈모 뿐만 아니라 모든 피부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탈모 초기 증상 은?

  1. 두피가 건조해지고 모발에 윤기가 없어진다.
  2. 정수리부분의 두발이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
  3. 두피가 가렵고 뾰루지가 난다.
  4. 비듬의 양이 많아지고 두발이 가늘어 진다.
  5. 이마와 양옆의 두발이 가늘어 지면서 빠진다.
  6. 두발에 기름기가 많아지고 비듬이 심해진다.
  7. 두발이 빠진자리에 새 두발이 올라오지 않는다.

탈모 자가진단법

탈모 자가진단법 확인 결과 7개 이상이 되면 탈모 진행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을 60개 이상 발견할 수 있다.
  2. 흡연가이거나 흡연가들과 함께 생활한다.
  3. 주3회 이상 술을 마신다. 
  4. 친가나 외가에 탈모 경력자가 있다.
  5. 두피가 자주 가렵다.
  6. 염색을 1년 3회 이상 한다.
  7.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다.
  8. 인스턴트 음식을 1주일에 4회 이상 먹는다. 
  9. 수면시간이 불규칙하며, 6시간 이내이다.
  10. 펌을 1년에 4회 이상 한다
  11.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다.
  12. 헹구는 시간보다 머리감는 시간이 길다.

탈모에 좋은 습관

일상생활에서는 두피를 청결하게 해주는게 좋은데요 밤마다 샴푸로 머리를 잘 감아 주시면 노폐물을 없앨수 있어요

그리고 노폐물을 제거 했으면 두피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은데요두피마사지를 해주시면 두피에 혈액순환이 되서 두피가 건강해진다고 해요

샴푸는 일반샴푸보다는 한방라인의 샴푸가 좋으세요탈모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호두, 해조류, 견과류, 계란 등이 있습니다

탈모 예방 머리 감기 (머리 감는법)

  1. 두피를 청결하게 해야한다.
  2. 머리를 부지런히 감아야 한다.
    – 살아서 호흡을 하고 있는 머리털의 모세포는 두피의 오염으로 공기와의 호흡이 방해되면 세포분열을 할수 없게 되기 때문에 탈모가 된다.

    따라서 샴푸후 24시간정도가 지나면 두피 내 지수는 정상적으로 회복되므로 원칙적으로는 1일 1회 저녁에 샴푸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탈모자의 대다수가 지성두피를 가지고 있는데 밤1~2시 경에 피지의 양이 가장 많아지므로 과피지와 모낭충의 활동 억제를 위해서는 아침에도 가볍게 샴푸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3. 린스는 두발 끝에만 바른다.
    – 잘 헹구어 내지 않으면 두피에 남아 염증을 일으킬수 있다.

탈모 예방 마사지 방법

머리카락의 세포분열은 밤9시 전후가 가장 활발한데 이때 식사를 하게 되면 혈액의 많은 부분이 소화기 쪽으로 흘러 모낭세포의 분열이 저하된다.

따라서 9시를 기준으로 전후의 1시간은 가능한 쉬는 것이 좋다. 또한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담배도 피우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탈모가 있으신 분들은 두피가 딱딱하고 간혹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증상이며 두피의 모낭으로 가는 혈액순환과 영양공급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손가락 지문을 이용하여 엄지와 중지로 뒷목을 잡고 움푹 들어가는 목뼈 좌우 패인 곳부터 뒷목까지 지긋이 눌러주시고 정수리 부분도 꼼꼼히 지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과 어깨 승모근 부분도 함께 풀어주시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수시로 마사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TOP3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TOP3 알아볼게요.

달걀 – 단백질 비타민B 풍부

기본적으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과 비타민(특히 비타민B)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달걀은 단백질과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탈모증, 지루피부염 등에 좋습니다.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 – 미네랄 셀레늄 등 함유

다음으로,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미네랄과 셀레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인 알파-리놀레산도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두뇌 발달에도 좋습니다.

연어 – 오메가 지방산 비타민B12 철분 함유

연어 또한 오메가 지방산과 비타민 B12와 철분이 들어 있는 단백질 음식으로 탈모에 좋습니다. 검은 콩에는 모발 성장에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에 좋으며 비타민 E나 불포화지방산들도 들어 있는데 이들은 혈관을 확장시켜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로 인해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탈모를 막아 주기도 합니다.

위에 언급한 음식들이 모발 성장과 영양에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치료 없이 음식만으로는 탈모를 치료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비오틴의 경우 비타민B 혹은 비타민H군의 하나라고 합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와 에너지를 생성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체내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아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 주시는 것 입니다.​

흡수율은 물론 제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이 약 절반정도만 정도만 흡수 되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어줘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오틴의 경우 특히 고용량 단일 제제 이기 때문에 일부 미식거림의 증상이 부작용으로서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탈모 자가진단법 원인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TOP3 머리 감는법 마사지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